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9월 평가원 실채점 자연계열 누적백분위, 대학별 환산점수 계산기
    대학 입시/입시분석 2013. 9. 28. 18:39
    반응형

    Poman telescopio™ 9월 평가원 실채점

     

     

     

     

    Poman_telescopio_Beta6.xlsx

     

    [update 내역]

    2013.10.04, 일부 컴퓨터에서 실행되지 않는 오류 수정

     

     

     

     

     

     

     

     

     

    1. 소개

     

    Telescopio는 이탈리아어로 '망원경' 이라는 뜻입니다. 다른 의도는 없고 구글번역기로 멋잇게 번역되는 언어를 검색하던중 우연히 발견하여 정했습니다. 원래는 아랍어로 할까 하다가 아무도 못읽을까봐 이탈리아어로 정했습니다.

     

     Poman telescopio™  는 1층 노트북 열람실 72번 좌석에서 우연히 페이스북을 하다가 갑자기 생각나서 5분만에 만든 프로그램과 이전의 자작모의고사 등급컷 추정기술을 바탕으로 계산기입니다. 그 후 실채점 결과가 발표되어 9월 28일 1번 수정되었습니다. 또한 시험이 2일 남았음에도 불구하고 잉여력을 발동시켜 9월 평가원 과학탐구 변환표준점수를 추정해보았습니다.

     

    저는 이전에도 배치점수 대신 합격확률을 표시하려는 시도가 있었습니다(http://cafe.naver.com/pnmath/71942)

     

    우연히 얻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이전에 올린 물량공급 계산기(http://cafe.naver.com/pnmath/147654) 에  Poman telescopio™ 를 추가하였습니다. 종이 배치표를 활용하여 작성하였기 때문에 그 신뢰도는 무척 낮습니다. 낮은 신뢰도로 인한 비난을 회피하기위해 배치점수 대신 합격확률을 표시합니다.

     

    여러분은 그냥 표준점수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Poman telescopio™  가 알아서 계산해줍니다.

     

    국+영+수 표준점수 합계+과탐 백분위 2개 합으로 추정하였기때문에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다분하며 제가 다소 짜게 잡은 구간도 있고 후하게 잡은 구간도 있기 때문에 합격 확률에 너무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이런게 있구나 정도만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엑셀 시트에서 '올해 위치' 는 이투스 청솔 연구소의 누적백분위를 활용하였습니다.

     

     

    A,B 두학생이 존재할때 A학생의 표준점수 합계가 B학생보다 5점정도 더 높아도

    실제 대학별 환산점수에서는 반영 비율 및 방식에 따라 어떤 대학은 A학생이 더 유리하고 어떤 대학은 B학생이 더 유리할수도 있습니다 .

     

     

    하지만 5분만에 만든 계산기에서 그런 기능까지 구현하는것은 불가능하고 그나마 탐구과목별 영향력이 적은 국영수표준점수+탐구 백분위 합계로 계산되게 되어있습니다. 이 방식대로 계산하여 점수가 높은사람이 합격확률이 높게 설정되어있습니다.

     

     

    합격확률표시 원리는 간단합니다. 표준정규분포를 활용하여 계산하였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이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cafe.naver.com/pnmath/75709

    다른회사는 어떻게 합격확률을 표시하는지 궁금하다면 http://cafe.naver.com/pnmath/78760 이글을 참고해주세요

     

    2. 사용법

     

     

     

     

     

     

    첨부한 엑셀파일을 실행하면 위와같은 사진이 나옵니다

     

     

    (1) 표준점수 입력

     

    ?먯닔 ?낅젰移?png

     

     

    위 칸에 국어,수학,영어의 표준점수, 탐구과목의 표준점수를 입력합니다.

    다만 탐구영역의 경우 변환표준점수는 백분위 80점까지만 계산됩니다. 그 미만의 값은 '범위밖' 이라고 뜨며 계산이 되지않습니다.

     

    실제로 존재하지않는 표준점수를 입력하는경우 Error 라고 뜨게 되어있습니다.

     

    (2) 누적백분위

     

    9???꾩쟻諛깅텇??png

     

     

    국수영표점합 + 탐구 백분위 합은 귀하의 현재위치를 나타냅니다.  대부분의 종이배치표에서는 국수영탐 표점합을 이용하지만 이는 일부 지방대학에서 적용하는 방식이며 서울소재 주요대학에서는 탐구 백분위에 대한 변환표준점수를 적용합니다.

     

    한편 '작년위치' 는 과탐선택인원의 변동을 고려하여 보정한 값입니다. 입시결과와 비교할때에는 오른쪽의 값을 사용하는것이 합리적입니다.

     

    한편 고려대 우선선발의 경우 수영탐 방식으로 위치를 확인하시면 되고, 한양대의경우 수영탐과 국수영탐의 중간정도로 보시면됩니다.

     

     

    (3) 합격확률표시

     

     

     

     

    국+영+수 표준점수 합계+과탐 백분위 2개 합으로 추정하였기때문에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다분하며 제가 다소 짜게 잡은 구간도 있고 후하게 잡은 구간도 있기 때문에 합격 확률에 너무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이런게 있구나 정도만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4) 대학별 환산점수 계산

     

     

     

     

    업계에서 가장 진보한 Nogada 방식으로 각 대학별 환산점수를 정확히 계산해줍니다. 이 계산기는 전년도 과탐 변환표준점수를 이용한것이 아니라 nogada 방식을 이용하여 '9월평가원' 과탐 변환표준점수를 추정하였고, 이를통해 계산합니다. 구간별 배점이 다른 서울대와 과탐2 가산점을 주는 한양대까지 모두 정확히 계산합니다.

     

    단 계산만 할뿐 활용은 할 수없습니다. 점수를 계산한 후 같은반 친구끼리 "내가 너보다 연대식높네 ㅉㅉ " 혹은 아이스크림 내기등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5) 누적백분위보정

     

     

     

     

     

     

    2014학년도 9평 누적백분위가  0.8%일때 2012학년도의 누적백분위를 알고싶으면 위와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마치며

     

    인문계열의경우 귀찮아서 안만들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