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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원 엿보기 - 평가원은 문항을 어떻게 분류할까?대학 입시/입시분석 2013. 8. 30. 00:54반응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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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카칩 - '수학 영역의 비밀 B형'에서는 수능 수학 문제를 35가지의 '패턴' 으로 분류합니다. 2008년에 발표한 평가원 보고서 에서는 수학 문제의 형태를 18가지로 분류하였습니다.(마찬가지로 수학,국어,영어.. 다 분류되었습니다.)
평가원은 수학에서 크게 A.계산, B. 이해, C. 추론, D.문제해결 이렇게 4가지로 나눕니다.
이 4가지를 다시 각각 나누어 총 18가지의 형태가 나오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A. 계산
‘계산’은 수학의 모든 분야에서 지식을 습득하거나 문제해결을 하는 데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초적인 지식으로 연산의 기본 법칙이나 성질을 이용하여 식을 간단히 하거냐 기본적인 공식을 적용하는 것 그리고 수학에서 전형적인 풀이 절차를 선정하고 능숙하게 구사하는 것을포함한다.
A1. 연산의 기본 법칙이나 성질을 적용하여 주어진 식을 간단히 하기
A2. 수학의 기본적인 공식이나 계산법을 적용하기
A3. 수학의 전형적인 풀이 절차를 적용하기
B. 이해
‘이해’는 기본적인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에 대한 의미 충실한 사고를 형성하고, 개념을 수학적으로 다양하게 표현하고 개념 사이의 관련성을 파악하며, 문제 상황에서 적절한 개념을 구별하여 적용할 줄 아는 능력과 관련된 것이다.
B1. 문제에 주어진 수학적 용어, 기호, 식, 그래프, 표의 의미와 관련 성질을 알고 적용하기
B2. 주어진 문제와 관련된 수학적 개넘을 파악하고 적용하기
B3. 주어진 문제 상황을 수학적으로 표현(수학적 용어, 기호, 식, 그래프, 표 등)하고 동치 인 표현들을 인식하기
B4. 개념의 예를 인식하고 개념과 원리를 비교, 대조, 통합하기
C. 추론
‘추론’ 영역은 관찰, 열거, 실험 등을 통한 귀납과 유추, 추측에 의해 수학적 법칙과 문제의 해법을 발견하고 일반화하는 것, 그리고 수학적 명제를 증명할 수 있는 능력얘 관한 것으로 발견적 추론과 연역적 추론으로 구분된다.
C1. 발견적 추론
C11. 나열하기, 세어보기 등을 통해 문제 해결의 핵심 원리를 발견하기
C12. 유추를 통해 문제 해결의 핵심 원리를 발견하기C13. 식, 그림, 표, 도형 등으로부터 패턴을 발견하고 일반화하여 문제해결의 핵심 원리 를 발견하기
C14. 수학적 결과 또는 풀이 방법을 일반화하기C2. 연역적 추론
C21. 수학의 개념 • 원리 · 법칙을 이용하여 참인 성질을 이끌어 내기
C22. 주어진 명제가 참임을 밝히거나 반례를 들어 거짓임을 밝히기
C23. 조건 명제의 증명, 삼단 논법에 의한 논리적 추론, 모순법, 동치 명제의 증명, 수학적귀납법에 의한 증명 등을 이해하기D. 문제해결
‘문제해결’은 일상생활 또는 타 교과 내용과 관련된 문제 상황에서 수학의 여러 가지 개념,원리, 법칙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수학 내적 문제해결과 수학 외적 문제해결로 구분된다.
D1. 수학 내적 문제해결
D1l. 두 가지 이상의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여러 단계의 사고 과정을 거쳐서 문제를 해결하기
D12. 그래프, 표, 도형으로부터 정보를 도출하여 여러 단계 사고를 요구하는 문제를 해결하기D2. 수학 외적 문제해결
D21. 실생활 상황과 관련된 수학적 개념 · 원리 • 법칙 등을 파악하고 이를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D22. 타교과의 소재를 사용한 상황에서 관련된 수학적 개념 · 원리 · 법칙 등을 파악하고 이를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평가원은 이를 바탕으로 05~07학년도 수능 문항을 분류하였습니다.
Reference : 이명준, 200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행동 영역별 예시 문항 : 수리영역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7
분류별 예시는 심심할때 한번 아래 링크를 다운받아서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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